아스로박터 유레아휘션스로부터 분리된 레반 프룩토트랜스퍼라제 및 이를 이용하여 레반으로부터 디프룩토스 디언하이드라이드 4를 생산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아스로박터 유레아휘션스(Arthrobacter ureafaciense)로부터 분리되고, 활성 pH 범위가 4.0 내지 10.5이고, 활성 온도 범위가 35 내지 55℃이고, Mn++, Fe++, Hg++에 의하여 효소활성이 저해되고 Na++ 또는 Ca++이온에 의하여 효소활성이 증강되는 이온 특이성을 가지며, SDS-PAGE상 분자량이 51,000 달톤이고 겔 여과 크로마토그라피상 분자량이 96,000 달톤인 레반 프룩토트랜스퍼라제에 관한 것으로, 이를 이용하여 레반으로부터 디프룩토스 디언하이드라이드 IV(2.6':6.2' difructose dianhydride, DFA IV)를 효소적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