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를 이용한 식물병 방제제

Abstract

본 발명은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를 이용한 식물병 방제제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인 파로모마이신, 리보스타마이신, 네오마이신, 스트렙토마이신 등이 식물역병균 파이토프토라 속(Phytophthora sp.) 및 입고병균 피시움 속(Pythium sp.)균 등 난균류(Oomycete)에 선택적인 항균활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이용하여 식물역병 및 입고병과 같은 식물병 방제를 위한 생물농약(biocontrol agent)으로서의 활성과 그 이용에 관한 것이다.아미노글리코시드 항생제, 역병균, 파이토프토라 속, 입고병균, 피시움 속, 생물농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