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구아바로부터 얻은 단백질 타이로신 탈인산화 효소 1B 저해용 활성분획 추출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열대 식물인 구아바(guava, Psidium guajava Linn)의 잎 또는 열매로부터 단백질 타이로신 탈인산화 효소 1B(protein tyrosine phosphatase 1B, PTP1B)를 저해하여 인슐린의 작용을 촉진시킴으로써 당뇨병의 증상인 혈당상승에 대한 혈당강하 효과를 갖는 활성분획 추출물과 이를 효율적으로 추출, 정제하는 방법 그리고 그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병 예방과 치료, 혈당강하 및 지방간 억제용 생약제에 관한 것이다.구아바, 단백질 타이로신 탈인산화 효소 1B(protein tyrosine phosphatase1B, PTP1B), 당뇨병 예방과 치료, 혈당강하, 지방간 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