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량의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생산하는 내염성 균주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청국장

Abstract

본 발명은 한국의 전통 콩발효식품인 "청국장"으로부터 분리된 내염성 균주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청국장(Bacillus subtilis var. chungkookjang, KCTC 0697BP) 및 전기 균주로부터 생산되는 식용, 수용성, 음이온성, 생분해성 고분자물질인 폴리-감마-글루탐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청국장'은 통상의 폴리-감마-글루탐산 생산균주인 바실러스 속 균주보다 고분자량의 폴리-감마-글루탐산을 고농도로 생산하여 그 생산성을 향상시켰으므로, 전기 균주로부터 생산되는 폴리-감마-글루탐산은 고부가가치의 화장품 소재, 흡습제, 생분해성 플라스틱 용재 등의 제품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청국장, 폴리-감마-글루탐산, 고분자, D-아미노산 아미노전이효소, 글루탐산 라세미화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