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실 코에이:디아실글리세롤 아실트랜스퍼라제 저해활성을 갖는 고삼 추출물 또는 프레닐플라보노이드화합물을 함유하는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고삼 (Sophorae Radix)으로부터 분리된 추출물 또는 프레닐플라보노이드 유도체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중성지방 흡수·대사이상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아실 코에이:디아실글리세롤 아실트랜스퍼라제 (acyl CoA:diacylglycerol acyltransferase, DGAT) 효소 저해활성을 갖는 고삼의 조추출물 또는 에틸아세테이트 추출물 또는 하기 일반식(Ⅰ) 또는 일반식(Ⅱ)로 표시되는 프레닐플라보노이드 유도체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중성지방 흡수·대사이상 치료용 약학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프레닐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은 DGAT 효소 활성저해에 의한 중성지방의 체내 흡수와 간, 지방 세포 및 근육 세포 등에서의 중성지방의 생합성을 저해하여 혈중 중성지방을 강하시키고, 중성지방의 장기 내 축적을 억제함으로써,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 지방간 등과 같은 중성지방 흡수·대사이상에 의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Ⅰ) (상기 화학식 1에서 R1, R2, R3 및 R4은 명세서에서 기재한 바와 같다.) (Ⅱ) (상기 화학식 2에서 R5은 명세서에서 기재한 바와 같다.) 고삼, 프레닐 플라보노이드, 중성지방, 아실코에이, 디아실글리세롤 아실트랜스퍼라제,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 지방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