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티로신 페놀리아제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돌연변이 티로신 페놀리아제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심비오박테리움 퇴비(Symbiobacterium toebii) 유래의 티로신 분해/합성 효소인 티로신 페놀리아제(tyrosine phenol-lyase; TPL)의 돌연변이체, 이를 코딩하는 유전자, 상기 유전자를 포함한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로 형질전환된 대장균 및 상기 대장균을 이용한 돌연변이 티로신 페놀리아제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돌연변이 티로신 페놀리아제는 야생형의 티로신 페놀리아제에 비하여 열에 대한 안정성과 유기용매와 같은 단백질 변성제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되어 L-DOPA의 생산과 같은 산업적 생물공정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티로신 페놀리아제, 열안정성, 변성제 저항성, 돌연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