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옥신 노출 여부 진단용 마커 및 이를 이용하여 다이옥신 노출을 확인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환경 호르몬의 일종인 테트라클로로다이벤조다이옥신(2,3,7,8-tetrachlorodibenzo-p-dioxin, 이하 ‘TCDD’라 약칭함)에의 노출 여부 진단용 마커 단백질 및 이를 이용하여 다이옥신 노출을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본 발명은 다이옥신에 노출시 당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단백질을 찾아내어 동정하고 상기 단백질을 포함하는 진단용 마커를 제공하며 상기 마커에 포함된단백질의 당쇄변화를 이용하여 다이옥신에의 노출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다이옥신에의 노출 여부 진단용 마커 및 이를 이용하여 다이옥신 에의 노출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이옥신 독성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이옥신, 글리코믹스, 당쇄 변화, TC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