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감마글루탐산을 함유하는 면역보강제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폴리감마글루탐산을 함유하는 면역보강제(아쥬반트) 조성물 및 상기 면역보강제를 함유하는 백신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면역원성이 약한 항원과 함께 동물에 투여하여 항체생성율을 높일 수 있는 폴리감마글루탐산을 함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면역보강제 및 상기 면역보강제와 항원을 함유하는 백신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면역보강제는 독성 및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면역원성이 불량한 항원과 함께 사용하여도 높은 항체가를 나타낼 수 있어, 암, 특히 전립선암, 결장암, 폐암, 유방암, 난소암, 두경부암, 외음부암, 방광암, 뇌암 및 신경교종뿐만 아니라 비전염성 만성 질병의 예방용 혹은 치료용 백신을 포함하는 의약 조성물에 첨가하여 사용될 수 있다. 폴리감마글루탐산, 면역보강제, 아쥬반트, 항원단백질, 유산균, 항체, 경구용 백신, 점막면역 증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