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세균 글리코겐 신타제를 이용한 식물체의 광합성과전분함량 증대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남세균인 시네코시스티스 (Synechocystis sp.) PCC 6803의 글리코겐 신타제(glycogen synthase 또는 sll1393, 이하 cglgA 라 함)를 발현하는 형질전환감자에서 감자 잎의 광합성량 증가와 괴경의 전분입자의 크기를 감소시킴과 동시에 전분함량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이고 이를 이용하여 식량의 생산성을 증대하고자 하는 것이다.본 발명의 시아노박테리아 글리코겐 합성 유전자(glycogen synthase, cglgA) 발현시 최대 광합성율이 증대되고, 형질전환 식물의 미토콘드리아 관련 암호흡율은 대조구와 비교하여 약 2-3배 증가하며, 괴경의 전분 입자 크기는 대조구에 비해 25-35% 감소하나 입자 크기가 일정하며, 전분함량은 대조구에 비해 약 23%까지 증가하는 형질전환 감자 식물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시아노박테리아 글리코겐 합성 유전자(cglgA)의 과발현은 감자 괴경의 전분농도 증가와 함께 면적당 감자 생산량의 증가가 가능한 형질전환 감자 식물체를 제공할 수 있다. 글리코겐 합성 유전자, 시아노박테리아, cglgA, 형질 전환 식물체, 감자, 전분 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