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키아 파스토리스 유래의 자동 유도성 NPS 프로모터 및이를 이용한 이종 단백질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피키아 파스토리스에서 유래된 자동 유도성 NPS(Na+- 포스페이트 심포터) 유전자의 프로모터, 상기 프로모터 및 이에 작동가능하게 연결된 이종 단백질을 코딩하는 핵산 서열이 포함된 재조합 발현 벡터, 상기 재조합 발현 벡터로 형질전환 또는 형질감염된 숙주세포 및 상기 숙주세포를 배양하여 이종 단백질이 발현되도록 하는 단계 및 배양물로부터 상기 이종 단백질을 분리하는 단계를 포함한 이종 단백질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NPS 유전자의 프로모터를 이용함과 동시에 적절한 인의 초기 농도를 선정하면 배양 중 균체가 성장함에 따라 인의 제한 상태가 유지되어 자동적으로 NPS 유전자의 프로모터가 유도되어서 유도성 물질의 첨가 없이도 목적한 단백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피키아 파스토리스, 인, 자동 유도성, 프로모터, 이종 단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