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표면 처리 및 특이적 단백질 고정용 링커분자, 및 그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기질 표면에 단백질을 고정하기 위한 링커분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단백질 고정화 리간드의 양 말단에 각각 기질에 결합하는 기능단과 단백질에 결합하는 기능단을 가지는 링커분자, 그 제조방법, 및 상기 링커분자를 매개로 단백질을 고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링커분자는 금, 은, 반도체, 세라믹, 유리, 실리콘 및 고분자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기질에 자기조립 단분자층 (self-assembled monolayer)을 형성하여 단백질을 고정하는 과정에서 비특이적 결합을 최소화할 수 있어 바이오칩, 바이오센서 및 기타 단백질 고정용 담체 등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링커분자, 단백질칩, 단백질 고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