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칼린을 내재양성 대조 유전자로 하는 유전자 변형고추 검출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리포칼린(lipocalin)을 내재양성 대조 유전자로 하는 유전자 변형 고추 검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리포칼린 유전자가 고추에서 단일 카피(copy)로 존재하며 종 특이성으로 인하여 가장 적합한 내재양성 대조 유전자임을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유전자 변형 고추를 정성 및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고추 내재양성 대조 유전자 리포칼린은 LM-고추와 non LM-고추에 존재하면서 여타 근연종에서는 PCR 증폭이 일어나지 않는 종 특이적 내재양성 대조 유전자로서 고추의 유전적 변형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서 대조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유전자 변형 고추, PCR, 실시간 PCR, 프로브, 리포칼린 유전자, Pep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