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포 분화 탐지 마커 및 이를 이용한 중간엽줄기세포의분화 조절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PTPRM (protein tyrosin phosphatase receptor type M), PTPRF (protein tyrosin phosphatase receptor type F), PTPRQ (protein tyrosin phosphatase receptor type Q), SSH2 (slingshot homolog 2) 및 MTMR11 (myotubularin related protein 11)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단백질 타이로신 포스파타제(PTP)의 발현수준을 측정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인간 중간엽줄기세포로부터 지방세포로의 분화 여부를 탐지하기 위한 마커 검출용 조성물, 상기 조성물을 포함하는 키트, 상기 마커 단백질을 이용하여 지방세포로의 분화를 탐지하는 방법, 지방세포로의 분화 조절 후보 화합물을 스크리닝하는 방법, 및 지방세포로의 분화를 조절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중간엽줄기세포, 탈인산화효소, 리버스 트랜스크립타제 피씨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