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유래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BLS41 및 그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김치유래 신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BLS41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항진균 및 항균 활성을 가지는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BLS41 및 그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BLS41 또는 상기 유산균이 생산하는 병원성 균의 성장 억제 물질은 친환경 미생물 제제 및 무항생제 사료의 성분으로 유용하다. 항진균, 성장억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