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유 추출공정 폐기물을 이용한 생비료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팜유 추출공정 폐기물에서 수득한 커널 껍질(kernel shell), 속이 빈 열매 다발(empty fruit bunch; EFB), 팜유 추출공정 폐수(palm oil mill effluent; POME) 및 팜 열매 잔여물의 섬유질(fiber)을 재활용한 생비료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생비료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생비료는 식물생장촉진능 또는 항진균능을 가지는 미생물군(functional microbial community, FMC)을 적용하여 생리적으로 식물의 성장을 최대화시킬 수 있으며, Ganoderma 질병 같은 토양질병을 예방하거나 서서히 치유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고체 발효 시스템(Solid state fermentation, SSF)을 이용하여 미생물의 증식을 촉진하게 하고 토양의 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다. 팜유, 폐기물, 생비료, 퇴비, 팜유 추출공정 폐수(POME), EFB, 커널 껍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