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용성 약물을 함유하는 균일한 크기의 고분자 나노입자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난용성 약물을 함유하는 균일한 크기의 고분자 나노입자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1) 생분해성 고분자를 비휘발성의 극성 유기용매에 용해시키는 단계, 2) 상기 생분해성 고분자 용액에, 물에 난용성 약물을 가하여 분산액을 제조하는 단계, 3) 낮은 기계적 에너지 수준의 교반 조건하에, 상기 분산액을 유화제 수용액에 일괄 첨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난용성 약물을 함유하는 균일한 고분자 나노입자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생분해성 고분자와 난용성 물질의 혼합용액의 용매로서 비휘발성의 극성 용매, 특히 물과 유사한 극성을 갖는 용매를 사용하고, 유화과정에서 낮은 기계적 에너지 조건 및 분산액의 배치 첨가의 간단한 방법만으로, 나노 크기의 작고 균일한 고분자 나노입자를 제조할 수 있으며, 고분자 입자 내에 함유된 난용성 물질의 용출률이 크게 개선되고, 난용성 약물이 서서히 지속적으로 방출되어 일정한 농도로 장기간 유지될 수 있는 고분자 나노입자를 제공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난용성 약물, 서방성 제형, 생분해성 고분자, 나노입자, 유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