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쿠마린산, 카페익산 및 페룰린산 생합성에 관여하는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4-쿠마린산(4-Coumaric acid), 카페익산(caffeic acid) 및 페룰린산(ferulic acid) 생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생산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방선균인 Saccharothrix espanaensis(KCTC9392) 균주 및 Arabidopsis thaliana로부터 분리한 4-쿠마린산, 카페익산 및 페룰린산 생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이를 포함한 벡터로 형질전환된 균주 및 상기 형질전환된 균주를 배양하여 얻은 4-쿠마린산, 카페익산 및 페룰린산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4-쿠마린산, 카페익산, 페룰린산, 티로신 암모니아 리아제, 4-쿠마린산 3-수산화효소, 카페익산 O-메틸전이효소, 대장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