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균시스템을 이용한 인위적 활성화가 가능한 카스파제전구체 대량생산 및 활성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재조합 카스파제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카스파제의 자가활성 인식부위를 비시스테인계 단백질 가수분해효소에 의해 인식될 수 있도록 치환함으로써 대장균을 이용한 과발현시 자가활성화를 나타내지 않아 세포독성 없이 과발현될 수 있는 재조합 카스파제 발현벡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자가활성화 방지형 재조합 카스파제 전구체에 의해 대량생산된 카스파제는 신약개발 및 효소의 생물학적 기능 연구 등을 위하여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카스파제, 대량 생산, 돌연변이, 활성화, 신약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