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유발 유전자 ZNF312b를 이용한 발암물질 및항암제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위암 유발 유전자 ZNF312b를 이용한 발암물질 및 항암제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ZNF312b 유전자가 위암에서 특이적으로 발현이 증가하고, 세포증식 신호 전달체계에 작용하여 위암을 유발시킴으로써 상기 유전자의 발현수준, 상기 유전자 프로모터의 전사활성능, 및 상기 유전자가 암호화하는 단백질이 작용하는 프로모터의 전사활성능을 측정함으로써 위암 유발물질 및 위암 특이적 항암제의 스크리닝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위암, ZNF312b, 유발물질, 억제물질, 전사활성능, K-ras, 스크리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