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rsini a sp. EA015 균주 유래의 신규 2-디옥시리보오스 5-포스페이트 알돌라아제

Abstract

본 발명은 Yersinia sp. EA015 균주 유래의 신규 2-디옥시리보오스 5-포스페이트 알돌라아제(2-deoxyribose 5-phosphate aldolase, DERA)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을 가지는 Yersinia sp. EA015 균주 유래의 신규 2-디옥시리보오스 5-포스페이트 알돌라아제, 상기 신규 2-디옥시리보오스 5-포스페이트 알돌라아제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 상기 2-디옥시리보오스 5-포스페이트 알돌라아제를 이용한 생리활성물질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천연물에 2개의 탄소유닛을 효소학적 방법으로 첨가할 수 있어, white Biotechnology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기존에 화학적인 방법으로 제조되었던 여러 생리활성물질을 효소학적방법으로 대치할 수 있다. 2-디옥시리보오스 5-포스페이트 알돌라아제, 알돌축합반응, Yersinia 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