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터 시스템을 이용한 메틸트렌스퍼레이즈 저해 물질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VHL(von Hippel-Lindau)의 프로모터 및 리포터로서 초파리 루시퍼레이즈 유전자를 포함하는 벡터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또한, 상기 벡터를 이용하여 DNA 메틸트렌스퍼레이즈(methyltransferase) 억제제를 스크리닝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즉, hypermethylation 되어 있는 tumor suppressor 프로모터의 CpG island를 demethylation 시켜 tumor suppressor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methyltransferase 억제제 또는 항암물질을 발굴하기 위한 스크리닝 시스템을 제공한다. 나아가,본 발명은 DNA 메틸트렌스퍼레이즈 억제에 의한 뇌신경 질환 치료제, 혈액질환 치료제, 항종양제, 또는 후생학적(epigenetic) 조절제를 스크리닝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VHL, tumor suppressor, hypermethylation, DNA methyltransferase, 리포터, 루시퍼레이즈, epigene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