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내 유전자 정보 흐름 추적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가계 내 유전자 정보 흐름 추적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조부모로부터 부모를 거쳐 최종적으로 손자 또는 손녀까지의 유전자 정보가 흘러가는 것을 추적하는 것으로서 대용량 SNP칩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된 수많은 유전자 마커 정보를 활용하여 직계 혈연관계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정보의 흐름을 도식화하여 여러 대에 걸친 유전정보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가계 내 유전자 정보 흐름 추적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인 가계 내 유전자 정보 흐름 추적장치는, 각각의 유전 정보 분석장치로부터 분석된 두 개체 이상의 유전체 서열 또는 SNP 마커 정보를 입력받는 SNP마커정보입력부와; 상기 각각의 유전 정보 분석장치의 데이터 호환성 체크에 의해 공통되는 유전체 서열 또는 SNP 마커 셋을 추출하는 마커셋추출부와; 상기 마커셋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공통된 유전체 서열 또는 SNP 마커 셋 중 서로 같은 위치에 있는 유전체 서열 또는 SNP마커들에 있어 대립인자(Allele)의 공유 정도를 평가하는 대립인자공유평가부와; 상기 대립인자공유평가부에 의해 평가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대립인자공유평가데이터베이스와; 상기 대립인자의 공유 정도를 평가한 유전체 서열 또는 SNP 마커 셋을 이용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전체 유전체를 조각내는 유전체조각부와; 상기 유전체조각부에 의해 조각된 각각의 유전체 조각에 위치하는 유전체 서열 또는 SNP 마커의 수가 비교할 수 있는 개수인지를 체크하는 마커체크부와; 특정 유전체 조각의 유전 타입을 양쪽 모두 일치하는 경우, 한 쪽만 일치하는 경우, 양쪽 모두 일치되지 않는 경우의 3가지 형태의 유전되는 모자이크 조각으로 분류하는 유전타입분류부와; 개체의 모든 유전자를 각각의 유전되는 모자이크 조각에 맵핑시키는 모자이크조각맵핑부와; 유전되는 모자이크 조각을 DNA 가계도로 표현시키는 가계도표현부;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을 통해 자식은 두 염색체를 각각 부모 둘로부터 하나씩 정확하게 물려받는 현상 및 대용량 SNP칩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된 수많은 유전자 마커 정보를 활용하여 조부모로부터 부모를 거쳐 최종적으로 손자 또는 손녀까지의 유전자 정보가 흘러가는 것을 추적하여 정확한 가계도를 구현하게 된다. DNA, SNP 마커, 혈연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