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반응과 관련된 유전 정보를 이용한 임상시험 대상 선정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약물 반응과 관련된 유전 정보를 이용한 임상시험 대상 선정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특정 두 명이상의 약물 ADME와 관련된 유전자들의 SNP 마커를 이용하여 약물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약물 반응과 관련된 유전 정보를 이용한 임상시험 대상 선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인 약물 반응과 관련된 유전 정보를 이용한 임상시험 대상 선정장치는, 각각의 유전 정보 분석장치로부터 분석된 두 명 이상의 DNA(SNP 마커) 정보를 입력받는 SNP마커정보입력부와; 선정된 ADME 관련 유전자에 존재하는 SNP 마커 셋을 추출하는 SNP마커셋추출부와; 서로 같은 위치에 있는 SNP 마커들에 있어 대립인자(Allele)의 공유 정도를 평가하는 대립인자공유평가부와; 상기 대립인자공유평가부에 의해 평가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대립인자공유평가데이터베이스와; 상기 대립인자의 공유 정도를 평가한 SNP 마커 셋을 일정한 간격으로 전체 유전체를 조각내는 유전체조각부와; 전체 영역(ASD)과 특정 구간별(FIC) SNP 마커의 공유 정도를 평가하여 약물 반응 유사도를 측정하는 약물반응유사도측정부;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을 통해 시험 대상들이 유전적으로 치우쳐 선정되는 것을 방지하여 시험 대상들이 골고루 분포하도록 선정하여 보다 정확한 약물 효능을 시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적인 약물 치료에 적절한 농도 제시 및 부작용이 없는 양을 측정하는 분야에 널리 이용할 수 있게 된다. DNA, SNP 마커, 임상 시험, 대상군 선정, AD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