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압토시몬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염증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압토시몬[(-)-aptosimon]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염증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원화(Hibiscus syriacus 'Wonhwa')로부터 분리한 (-)-압토시몬[(-)-aptosimon]이 염증 유발에 의해 급격히 증가한 NO, PGE2(prostaglandin E2) 및 TNF-α 생성, iNOS 및 COX-2 발현 및 NF-κB 활성 억제 및 Th 2 유형 IL-4와 IL-13 사이토카인의 양을 현저하게 낮추는 효과를 가지며, 식물로부터 분리한 세포독성이 없는 안전한 물질이므로, 염증관련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또는 기능성 사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압토시몬, 원화(Hibiscus syriacus 'Wonhwa'), 염증, NO, PGE2, TNF-α, iNOS, COX-2, NF-κB, IL-4, IL-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