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성을 나타내는 약물을 판별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사람의 B형 간염바이러스 X유전자로 형질전환된 동종접합 마우스에 목적하는 약물을 투여하고, 시험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마우스와 비교하여 시험약물의 발암성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발암성을 나타내는 약물을 판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발암성을 나타내는 약물을 판별하는 방법은 (i) 사람의 B형 간염 바이러스 X 유전자로 형질전환된 동형접합(homozygous) HBxOb 마우스(KCTC 11068BP)에 시험약물을 투여하고 사육하는 단계; 및, (ii) 상기 마우스로부터 간을 적출하여, 적출된 간 조직의 병변을 관찰한 다음, 시험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HBxOb 마우스의 그것들과 비교하여, 시험약물의 발암성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방법을 이용하면, 목적하는 약물의 간 발암성을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예측하여, 신약의 발암성 시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의약의 개발에 널리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B형 간염 바이러스 X 유전자, 시험약물, 발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