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토케라틴17―특이적인 인간항체

Abstract

본 발명은 사이토케라틴17(Cytokeratin17)-특이적인 인간항체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사이토케라틴17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으로부터 유도된 상보성 결정 영역(complementarity determining region, CDR)과 프레임 워크 영역(framework region, FR)으로 구성된 인간 항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사이토케라틴17에 특이적인 인간 항체는 상기 사이토케라틴17이 과발현되는 암질환의 진단, 질환의 분류, 영상화, 치료 및 예후 판정 등에 이용될 수 있다. 사이토케라틴17, 인간항체,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