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아연 나노구조체 마이크로패턴 및 그 제작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생체물질이 고정되어 있는 산화아연 나노구조체 마이크로패턴 및 그 제작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기판 상에 스팟팅된 고분자 화합물 박막 표면에 선택적으로 고밀도의 산화아연 나노구조체 마이크로패턴을 형성시킨 다음, 산화아연 나노구조체 마이크로패턴의 표면에 생체물질을 고정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화아연 나노구조체 마이크로패턴의 제작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생체물질이 고정되어 있는 산화아연 나노구조체 마이크로패턴은 패터닝된 산화아연 나노구조체의 마이크로패턴 표면에 생체물질을 고밀도로 고정화함으로써 고감도 바이오칩 및 바이오센서를 제작할 수 있어 생체물질간의 다양한 현상을 전기화학적 또는 광학적으로 검출하는 고감도 바이오센서 제작에 이용할 수 있다. 산화아연 나노구조체, 마이크로패턴, 바이오센서, 생체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