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리 추출물을 함유하는 염증성 질환 및 천식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천연식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염증 질환 또는 천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참나리(Lilium lancifolium; syn. L. tigrinum) 인경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염증 질환 또는 천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조성물은 in vivo 및 in vitro에서 우수한 염증 억제 및 천식 억제 효과를 나타내며 세포독성은 없으므로, 염증 또는 천식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참나리(Lilium lancifolium), 염증, 천식, NO, PGE2, LTC4, iNOS, COX-2, IL-4, IL-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