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9―특이적인 인간항체

Abstract

본 발명은 CD9-특이적인 인간 항체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CD9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으로부터 유도된 상보성 결정 영역(complementarity determining region, CDR)과 프레임 워크 영역(framework region, FR)으로 구성된 인간 항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인간 항체는 CD9에 특이적으로 결합하고, CD9 항원에 대해 중화 효능(neutralizing effect)이 있으며, 암 세포주에서 억제 효능이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CD9 과발현 암에 대한 예방 및 치료제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CD9, ECL2, 인간 항체,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