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점종 제거 기술에 기반한 희소 미생물 또는 신규 미생물의 단일 세포 유래 게놈 라이브러리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희소 미생물 또는 신규 미생물의 단일 세포 유래 게놈 라이브러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수집한 시료의 미생물군에 대하여 커뮤니티 분석, 이에 근거한 우점종 미생물군 제거를 위한 FISH와 1차 FACS 공정의 수행 및 단일세포로 분리하기 위한 2차 FACS 공정을 수행한 다음, 다중분리증폭법을 수행하여, 환경에 소수 존재하는 난배양성 희소 미생물 또는 신규 미생물을 단일 세포 유래의 게놈으로 증폭하여 유전자 라이브러리로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라이브러리의 제조방법은 기존의 방법으로 검출이 어려웠던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난배양성 희소미생물 및 신규 미생물의 게놈 라이브러리를 획득, 제공하며, 희소 미생물 및 신규 미생물에 대한 대량의 유전자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기존의 메타게놈 라이브러리 제조방법과 달리 확보된 유전자의 유래를 확인할 수 있게 하며 환경에 존재하는 우점의 미생물을 제거함으로써 다양성에 기반을 둔 라이브러리의 제조가 가능하게 하므로 유용하다. 희소 미생물, 라이브러리, 커뮤니티 분석, FISH, FACS, 다중분리증폭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