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에 대한 신규 바이오마커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새로운 간암 진단 마커로서 작용할 수 있는 유전자의 규명 및 이를 이용한 간암의 진단 및 예후 측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간암 진단 마커인 S100P, NK4, CCL20, CSPG2, PLAU, MMP12, ESM-1, ABHD7, HCAPG, CXCL-3, Col5A2, MAGEA, GSN, CDC2, CST1, MELK, ATAD2, FAP 및 MSN으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의 유전자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는 제제를 이용하여 간암을 진단 및 예후를 측정할 수 있는 진단 키트 및/또는 이를 이용한 간암의 진단 및 예후 측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동일 간암 환자로부터 채취한 정상 간조직, 간암 조직을 이용하여 발굴된 것으로서, 간암에 대한 마커로서의 정확성, 신뢰도가 크게 개선된 마커들이다. 본 발명의 마커를 이용하면 간암을 정확하게 진단 및 예후를 할 수 있다. 간암, 마커, 진단, S100P, NK4, CCL20, CSPG2, PLAU, MMP12, ESM-1, ABHD7, HCAPG, CXCL-3, Col5A2, MAGEA, GSN, CDC2, CST1, MELK, ATAD2, FAP, MSN, AFP, C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