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의 열안정성 및 산 저항성을 조절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 호모세린 o-석시닐트랜스퍼라아제(MetA)-코딩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의 치환 변이를 실시하는 단계; 및 (b) 상기 변이된 MetA-코딩 서열을 미생물 세포에 형질전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미생물의 열 안정성 또는 산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변이형 MetA는 고온 및/또는 산성 조건에 대하여 크게 향상된 안정성을 나타내며, 변이형 MetA를 발현하는 미생물, 특히 박테리아는 고온 및/또는 산성 조건과 같은 격렬한(vigorous) 환경 하에서 개선된 성장률을 나타낸다. MetA, 열 안정성, 성장률, 산 저항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