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나노입자를 이용한 다당류의 농도 및 다당류 분해효소의 활성 측정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금 나노입자를 이용한 다당류의 농도 및 상기 다당류 분해효소의 활성 측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금 나노입자가 다당류에 결합할 때, 다당류의 농도 및 길이에 따라 색이 변화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다당류의 농도와 다당류 분해효소의 활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육안으로도 쉽게 다당류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량적으로 다당류의 농도 및 다당류 분해효소의 활성을 분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생체 고분자 분해효소의 활성측정이 가능하여 질병진단과 해당 효소의 억제제 발굴을 통한 신약개발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다. 금 나노입자, 다당류, 고분자, 폴리머, 히알루론산, 키토산, 다당류분해효소, 효소활성, 센서, 스크리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