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세롤로부터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을 생산하는 새로운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글리세롤을 이용하여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을 제조하는 새로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코엔자임 B12 생성능을 가지고, 글리세롤을 탄소원으로하여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을 생산하는 능력을 가지는 미생물에서 알데히드 디하이드로게나아제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증폭시킨 변이 미생물을 글리세롤 함유 배지에서 배양하여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코엔자임 B12를 추가할 필요가 없으며, microaerobic 혹은 aerobic 조건에서도 글리세롤의 발효가 가능하기 때문에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의 대량 생산을 위한 생물 공정 개발에 매우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 글리세롤, 크렙시엘라 뉴모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