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 이분자막으로 코팅된 형광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지질 이분자막으로 코팅된 형광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 및 그 제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의 표면에 이온성 고분자 박막층을 형성한 다음, 이에 형광 리피드 입자를 포함하는 지질 베시클 (lipid vesicle)을 이용하여 지질 이분자막을 형성하여 제조된 생체친화성이 증가된 형광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 및 그 제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지질 이분자막으로 코팅된 형광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는 바이오이미징, 약물 전달과 같은 바이오 분석을 위하여 제공될 수 있다. 특히, 광학적 검출방법과 함께 우수한 생체적합 특성을 이용하여 생체물질 간의 다양한 현상을 생체 내외에서 검출 또는 분석하는 고감도 바이오센서 제작에 이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