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가 융합된 FRET 센서 및 이를 이용한 파이토에스트로겐을 고감도로 검출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나노입자가 융합된 FRET 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공여 형광체 단백질 및 수용 형광체 단백질이 결합된 에스트로겐 수용체(estrogen receptor) 리간드 결합 도메인(ligand binding domain)에 나노입자가 융합된 FRET (fluorescence resonance energy transfer) 센서 및 식품 및 생물학적 시료에 존재하는 파이토에스트로겐(phytoestrogen)을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