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화 다능성줄기세포의 제작, 유지 및 증식을 위한 뉴로펩타이드 Y를 포함하는 배지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다능성줄기세포의 배양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다능성줄기세포 (pluripotent stem cell)의 미분화 증식 및 유지에 효과적인 뉴로펩타이드 Y(Neuropeptide Y; NPY)를 포함하는 배지 조성물, 이를 이용한 미분화 다능성줄기세포 배양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뉴로펩타이드 Y 를 미분화 다능성줄기세포 배양 배지 조성물로 사용함으로써 미분화 상태의 다능성줄기세포를 효과적으로 증식 및 배양할 수 있고, 특히, 영양세포유래인자 또는 동물 혈청을 이용하지 않는 조건에서도 영양세포와의 공배양 조건 또는 영양세포 배양 conditioned medium을 사용한 경우와 유사한 성능으로 미분화 상태의 다능성줄기세포를 장기간 연속 계대 배양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본 발명은 미분화 상태의 다능성줄기세포의 배양 과정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임상적용 가능한 다능성줄기세포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 대량 배양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본 발명은 뉴로펩타이드 Y(Neuropeptide Y; NPY)를 포함하는 역분화용 배지 조성물, 이를 이용한 역분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뉴로펩타이드 Y 를 역분화 유도 과정의 배지 조성물에 첨가하였을 경우 역분화 효율을 유의하게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유도만능줄기세포는 다능성줄기세포로서의 특성을 정상적으로 가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본 발명은 역분화 유도 배양 과정을 개선하고, 임상적용 가능한 유도만능줄기세포 제작 기술을 개발하는데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줄기세포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