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s26b 유전자 결손에 의한 퇴행성 신경계 뇌질환 모델 마우스 및 이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레트로머(retromer) 복합체(complex)를 구성하는 분자 중의 하나인 Vps26b(vacuolar protein sorting 26b)를 녹아웃(knock-out, KO)시킨 유전자 결손 마우스를 퇴행성 신경계 뇌질환 모델 마우스로 이용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의 Vps26b KO 마우스는 Vps26b-Vps29-Vps35 레트로머의 발현이 억제되고, 이로 인해 막단백질 수송장애와 세포사멸관련 신호전달의 활성화 및 학습능력의 장애가 발생하므로, 퇴행성 신경계 뇌질환 모델 마우스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퇴행성 신경계 뇌질환 모델 마우스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퇴행성 신경계 뇌질환 치료제 후보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