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를 이용한 미생물의 고속 검출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나노입자를 이용한 미생물의 고속 검출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검출 대상 미생물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가 고정된 나노입자를 검출 대상 미생물에 가하여 면역반응을 시키고, 응집용 필름을 통과시켜 미생물을 한곳에 모이게 한 후, 포획용 여과막에서 항체가 고정된 나노입자와 면역반응을 일으킨 미생물을 포획하여 미생물의 유무 및 농도를 측정하는 미생물 고속 검출방법 및 미생물 검출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검출 대상 미생물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가 고정된 나노입자를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검출 방법에 비해, 경제적이고 간단하게 미생물의 유무 및 농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감도가 우수하여 적은 양의 미생물을 측정하는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