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할 수 있는 한세눌라 폴리모르파 유래 신규 열 충격 인자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한세눌라 폴리모르파(H. polymorpha)로부터 유래한 신규한 열 충격 인자(HpHSF1), 이를 코딩하는 핵산 분자, 이 핵산 분자를 포함하는 벡터, 이 벡터를 포함하는 숙주 세포, 이 숙주 세포를 배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알코올 생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한세눌라 폴리모르파 열 충격 인자(HpHSF1)은 열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유전자들의 발현을 조절함으로써 세포의 열 스트레스 내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본 발명의 한세눌라 폴리모르파 열 충격 인자(HpHSF1)를 발현 가능한 상태로 갖는 숙주 세포는 열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증가되어 에탄올 발효와 같은 발열 공정에 에탄올 생산 균주로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