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SY99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SY99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병원성균에 대한 항균활성을 갖는 젓갈 유래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SY99 (KCTC 11766BP), 이로부터 생산되는 박테리오신 및 그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SY99는 젓갈에서 분리한 젖산균으로서 상기 균주에 의해 생산되는 박테리오신은 넓은 범위의 pH 안정성 및 열 안정성을 나타낸다. 젖갈로부터 분리된 것이기 때문에 생균을 섭취하더라도 안정성이 보장되며, 바실러스 세레우스 등 여러 병원성균의 생장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어, 친환경적 미생물 제제로서 병원성균에 의한 식품의 부패 및 질병 예방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