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타나이드 금속착체를 이용한 형광 나노입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란타나이드 금속착체를 이용한 형광 나노입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 표면에 바이오폴리머를 코팅시킨 다음, 상기 코팅된 바이오폴리머 표면에 란타나이드 금속착체를 결합시킴으로써, 바이오 진단 및 분석시 형광 안정성과 생체 친화성이 향상된 란타나이드 금속착체를 이용한 형광 나노입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란타나이드 금속착체를 이용한 형광 나노입자는 바이오폴리머가 코팅된 실리카 입자표면에 란타나이드 금속착체를 결합시킴으로써 높은 형광 강도와 긴 형광 수명을 가지는 동시에 생체 친화성이 있어 바이오 진단 및 분석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