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스트레스를 이용한 아토피 피부염 모델 마우스 개발

Abstract

본 발명은 산화스트레스를 이용한 아토피 피부염 모델 마우스 개발에 관한 것으로서, 종래 아토피 피부염 모델 동물인 NC/Nga 마우스의 피부염 부위에서는 정상 부위에서보다 항산화효소인 퍼록시레독신 Ⅱ(peroxiredoxin Ⅱ, PrxⅡ)의 발현이 현저하게 감소되는 것에 착안하여, NC/Nga 마우스와 퍼록시레독신Ⅱ 녹아웃(knockout) 마우스의 교배를 통해 자손(NC/PrxⅡ-/-)을 생산하였고, 상기 NC/PrxⅡ-/- 마우스는 아토피 증상을 나타내는 지표인 혈중 IgE 함유량, 비장세포의 CD4/CD8 T 세포 함량, IL-4, 활성산소 및 피부염증 현상이 NC/Nga 마우스보다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므로, 신규한 아토피 피부염 모델 마우스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 모델 마우스의 제조, 및 이를 이용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후보물질의 스크리닝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