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IZ 형질전환 콩 6번 사상의 도입 유전자 위치 및 이의 이용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tSIZ 형질전환 콩 6번 사상의 도입 유전자 위치 및 이의 이용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AtSIZ(Arabidopsis SIZ) 유전자가 삽입된 콩의 6번 사상이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이 높았으며, 이에 AtSIZ 형질전환 콩 6번 사상에 삽입된 AtSIZ 유전자 카세트가 도입된 유전자의 LB 와 RB, 및 상기 LB와 RB에 인접된 콩 게놈 염기서열을 이용하여 제조된 AtSIZ 형질전환 콩의 6번 사상 판별용 프라이머 쌍, 이를 포함하는 키트를 이용하여 환경 스트레스에 대하여 저항성이 높은 콩을 검출하는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