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 분화 탐지용 DNA 메틸화 마커 및 이를 이용한 탐지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간세포 분화 탐지용 DNA 메틸화 마커 및 이를 이용한 탐지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간세포 분화 탐지용 DNA 메틸화 마커가 집적된 인간 배아 줄기 세포로부터 간세포(hepatocytes)로의 분화 단계 판별용 마이크로어레이 칩 및 이를 이용한 인간 배아 줄기 세포의 간세포(hepatocytes)로의 분화 단계 판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인간 배아 줄기 세포로부터 간세포(hepatocytes)로의 분화 단계 판별용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사용하여 인간 배아 줄기 세포의 간세포(hepatocytes)로의 분화 단계를 판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상기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이용하여 줄기세포의 분화를 촉진하는 물질을 스크리닝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이용하여 상기 마이크로어레이 칩에 집적된 마커를 탈메틸화 시키는 물질을 스크리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