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깍지벌레 동정용 PNA칩 및 이를 이용한 가루깍지벌레의 동정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가루깍지벌레를 동정할 수 있는 PNA 프로브, 상기 PNA 프로브를 포함하는 PNA 칩, 상기 PNA 칩을 포함하는 가루깍지벌레 동정키트, 상기 동정키트를 이용하여 시료에 포함된 가루깍지벌레를 검출하는 방법, 상기 동정키트를 이용하여 시료에 포함된 가루깍지벌레를 동정하는 방법 및 검역시에 상기 동정키트를 이용하여 농산물에 포함된 가루깍지벌레를 검역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가루깍지벌레 동정용 PNA 칩을 사용할 경우, PNA 칩의 특성상 까다로운 PCR 조건이나 숙련된 실험자 없이도 시료로부터 가루깍지벌레의 알, 약충 또는 성충을 동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NA의 특성상 DNA 칩보다도 장기간 동안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고, 검출의 감도 및 특이성이 우수하므로, 보다 효과적인 과수류의 검역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