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도짐마 속 미생물을 이용하여 당지질계 계면활성제를 제조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당지질계 계면활성제인 MEL의 일종인 MEL SY16과 MEL-e를 생산한다고 알려진 슈도짐마 속 SY16을 지방산을 탄소원으로 포함하는 배지에서 배양하여 MEL-e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상기 배양물로부터 MEL-e를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슈도짐마 속 미생물을 이용한 MEL-e의 대량생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MEL-e의 대량생산 방법을 이용하면, 종래의 당지질계 계면활성제보다도 w/o 유화제 및 소포제로서의 용도가 우수한 당지질계 계면활성제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므로, 상기 당지질계 계면활성제를 환경, 농업, 화장품 분야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