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RNA-10b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위암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마이크로 RNA(microRNA, miR)-10b를 포함하는 위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마이크로 RNA(microRNA, miR)-10b 또는 마이크로 RNA-10b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물질을 포함하는 위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마이크로 RNA-10b 또는 마이크로 RNA-10b의 프로모터의 과메틸화된 CpG 영역을 포함하는 위암 진단용 바이오마커를 포함하는 키트, 대조군에 비하여 마이크로 RNA-10b의 발현 수준이 감소, 마이크로 RNA-10b의 메틸화 수준이 증가 또는 마이크로 RNA-10b의 프로모터의 메틸화 수준이 증가된 피검체를 위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위암 진단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유전자 검출 방법 및 대조군에 비하여 마이크로 RNA-10b의 발현 수준을 감소, 마이크로 RNA-10b의 메틸화 수준을 증가 또는 마이크로 RNA-10b의 프로모터의 메틸화 수준을 증가시키는 피검 물질을 선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위암 치료제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마이크로 RNA-10b는 위암 억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 RNA-10b 또는 마이크로 RNA-10b의 프로모터의 메틸화는 위암 발생의 위험을 탐색하기 위한 분자적 바이오마커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