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시스틴 분해능을 갖는 마이크로코코스 속 CH4

Abstract

본 발명은 마이크로시스틴 분해능이 우수한 미생물 분리 및 분해능에 관한 것으로, 미생물 국제기탁기관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물자원센터에 KCTC 11910BP로 기탁된 미생물의 성질을 갖는 마이크로코코스 속 CH4에 관한 것으로서, 이를 이용한 독성 분해 및 녹조제어용 생물제재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신균주 마이크로코코스 속 CH4(Micrococcus sp. CH4)[KCTC11910BP]는 마이크로시스티스 에루지노사가 생산하는 간독소 마이크로시스틴 분해 활성이 우수하여 우리나라의 부영양화된 호수에서 효과적으로 마이크로시스틴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녹조 발생에 의한 수질관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부영양화 수계에 존재하는 조류 공존 미생물을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화학적, 생물학적 방법과 달리 수계에 2차 환경오염이나 생태계교란 등 2차적인 피해를 주지 않아 녹조 제어에 매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