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초균을 이용하여 자궁경부암 백신을 제조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초균(Bacillus subtilis)을 이용한 자궁경부암 백신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의 주요 외막 단백질(capsid protein)을 코딩하는 유전자가 포함된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고초균 균주, 또는 상기 형질전환된 고초균 균주로부터 획득된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유사바이러스입자(virus-like particles)를 이용하여 자궁경부암 예방용 백신을 제조하는 방법, 및 제조된 자궁경부암 예방용 백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주요 외막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가 포함된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고초균을 이용하여 자궁경부암 백신을 제조하면, FDA의 안전성평가에서 합격된 GRAS급 균주인 고초균을 사용하므로 대장균과 같은 그람음성균을 이용하는 것보다 독성이 없어 안전하고, 기존의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에 비해 저비용 및 고효율로 유사바이러스입자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HPV의 유사바이러스입자뿐만 아니라, 본 발명의 형질전환된 고초균 균주 자체를 생(live) 백신으로서 점막형 또는 전신 주사형 백신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과적인 자궁경부암 백신을 제조할 수 있다.